NVIDIA Shadowplay를 이용한 게임 영상 녹화

NVIDIA GEFORCE Experience 유틸리티

NVIDIA에서 언제부턴가 제공하는 GEFORCE Experience 유틸리티를 보면 shadowplay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를 이용해 게임 플레이 동영상을 공유하는 사용자들이 많이 늘어난데에 대한 NVIDIA의 적극적인 지원인 것 같습니다.

Experience 유틸리티 내에서 바로 동영상을 SNS로 직접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있고 Live Streaming도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녹화의 경우 화질이 좋은 게임 플레이 영상은 그만큼 용량이 엄청 크기 때문에 바로 공유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필자가 위쳐3를 1시간 정도 플레이하며 녹화했는데 녹화한 영상 크기가 무려 20GB 정도였습니다. 때문에 적절한 인코딩을 수행해 주는 것이 업로드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Experience 유틸리티를 열면 자동으로 설치된 게임을 검색해서 등록해줍니다. 그리고 그 게임과 내 그래픽카드에 맞는 최적의 설정을 자동으로 찾아줍니다.

 

영상 녹화

영상 녹화는 간단합니다. 게임을 시작하고 Alt + z 키를 누르면 아래 캡쳐화면과 같은 메뉴가 보입니다. 해당 메뉴에서 녹화 버튼을 누르고 ‘시작’을 클릭하면 녹화가 시작됩니다.

인코딩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인코더로 팟인코더가 있습니다. 팟인코더를 이용해 저용량, 고화질의 영상 인코딩이 가능합니다.

 

업로드 영상

1시간 짜리 영상을 일부 잘라 40분 정도로 만들고 해당 영상을 인코딩하니 2.2GB 영상이 만들어졌습니다. 결과물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