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GS리테일 종목 매매 후기

실험적인 주식 매매를 해보려고 GS리테일을 매매했다. 내 기준에서 가치주 항목에 들어가는 종목을 찾다가 발견한 게 GS리테일이다. 사실 종목 자체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가 편의점 관련주가 엄청나게 뛰었다는 소식에 BGF리테일은 알고 있었는데 GS리테일은 몰랐다. 개인적으로 CU를 더 많이 이용하는 입장에서 GS리테일이 과연 괜찮을 것인가 걱정이 들긴 했다. 그래도 조건적으로는 괜찮은 주식이었기에 17.09.06일에 첫 매입을 했다. 이후 똥손을 인증하며 지속적인 추락을 맞이했다. 사실 내가 매입하기 전에도 이미 하락 추세였기 때문에 ‘더 빠지나?’ 라는 생각을 했는데 매입 후 마이너스 10% 가량 더 떨어졌던 것 같다. 첫 매수액이 38,150원이었고 이후 36,200원, 36,350원에 빠르게  추가 매수를 했다. 그리고는 저점인 32,900원을 찍었는데 막상 이쯤이 되니 추매를 하진 않았다. 처음 실험적으로 특정 기준에 맞춰 주식을 매입했던 건데 이런 사단이 나니 그냥 멍하니 지켜볼 뿐…. 그래도 전체 비중으로 보면 얼마 안 되었기 때문이기도 하고 GS리테일이 배당성향도 괜찮았기 때문에 안 되면 연말까지 가자라는 생각으로 묻어두었다. 아쉬운 건 좀 더 종목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있었다면 추매를 지속적으로 했었을텐데 그런 게 없다보니 그저 흘러가는 시간 속에 주식을 묶어 두었다.

첫 매수가 9월 초쯤 부터니 약 3개월 후에 모두 청산했다. 17.12.05일까지 며칠 지속적인 상승세가 이어져서 장 초반에 보합권을 유지하길래 분할 매도로 일부 청산하고 점심 즈음에 마저 청산했다. 그랬더니 그 이후 막 올라가서 5% 정도 급등을 하며 당일 마감했다. 17.12.06일 바로 하락하긴 했지만 분할 매도를 좀 더 여유 있는 시간 텀으로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10% 정도 수익권이 들어와서 팔까 말까 고민했었는데 더 이상 욕심 부리지 말자라는 생각으로 정리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