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풀이로 써 보는 코딩일지 – 1

몇년 째 ‘간단한 개인 프로젝트 하나 해봐야지~’ 라고 마음 먹었건만 매번 삼일천하로 끝나기 일쑤였다. 번번이 시도 때마다 벽에 부딪혀 흥미를 잃곤 했다. 이번엔 다르려나!!

간단히 페이지 python으로 페이지 크롤링은 구현해보고 있다. 특정 포스트 정보를 긁어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이를 웹페이지에 노출하는 페이지를 개발하고 있다. 지난 번 시도 때는 페이지를 보여주는데 이쁘지 않으니까 만들기가 싫었다. 모바일에서 봐도 예쁘고 데스크탑에서 봐도 예쁘게 만들고 싶었는데 웹개발에 무지하다 보니 시름시름 앓다가 그만두었다. 이번엔 디자인을 개선하여 눈에 보기에 거슬리지는 않게 했다. 그러고 막상 또 개발하려고 보니 이번엔 알고리즘이 문제다. 크롤링을 좀 더 깔끔하고 단순하게 하고 싶었는데 한땀 한땀 노가다를 하게 되었다. ‘이러다가 또 포기해버리는 것 아닌가.’ 라는 불안감에 그냥 맨땅에 헤딩하는 식으로라도 만들고 보자는 심정으로 억지로 코딩을 이어가고 있다. 그래도 한 줄 수정하고 결과 보고 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얼마전에는 크롤링 한 페이지 정보를 특정 태그로 분류 하고 싶어서 태깅 기능을 구현하려고 했다. 근데 이번엔 데이터베이스 구조 만드는데 까막 눈이라 ‘DB? 그게 뭐임?’ 느낌으로 안개속을 헤매이다가 겨우 stackoverflow와 github의 무수한 선인들의 도움의 받아 내가 원하는 결과가 나오게 만들었다.

이제 본격적으로 여러 데이터를 쌓아 놓고 View를 만들어서 보이면 1차 목표는 달성 가능할 것 같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