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서버에 접속해서 로컬 pycharm으로 python 개발하기

서버 설정

개발용으로 사용할 원격 서버에 다음과 같은 가상환경을 만든다.

$ cd ~
$ mkdir test
$ cd test
$ python3 -m venv py3
$ py3/bin/python -m pip install --upgrade pip setuptools

Pycharm 설정

pycharm을 열고 위 화면이 나왔을 때 오른쪽 아래 있는 Configure -> Preference

Preferences 설정 창에서 ‘Project Interpreter’ 메뉴를 선택. 위 이미지와 같이 ‘Project Interpreter’를 누르고 ‘Show All…’를 클릭한다.

위와 같은 창에 팝업되면 왼쪽 아래 ‘+’ 버튼을 누른다.

‘Add python Interpreter’ 창이 나타나면 ‘SSH Interpreter’ 메뉴를 선택한다. 그리고 Host정보와 Username(서버 계정)을 입력한다.

마찬가지로 서버 계정의 패스워드를 입력한다.

서버에 정상접속이 되면 서버상의 어떤 Python Interpreter를 사용할 것인지 선택하는 창이 나온다. 이때 우리는 서버상에 있는 python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앞서 만들었던 가상환경을 사용할 것이다. 위 이미지에서 보이는 오른쪽 폴더 모양 아이콘을 누른다.

폴더 아이콘을 클릭하면 패스를 지정하는 창이 나온다. 앞서 만들었던 test 디렉토리에 있는 python interpreter를 선택한다.

가상환경으로 만들어준 python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Remote Python이 생성 된다. ‘OK’ 버튼을 누르자.

정상적으로 생성되었다면 위와 같이 새로운 Interpreter가 생겼음을 알 수 있다. ‘OK’ 버튼을 누르자.

신규 프로젝트 생성

This image has an empty alt attribute; its file name is pycharm_001-1024x684.png

다시 처음 화면으로 돌아와 신규 프로젝트를 생성하자. ‘Create New Project’를 누른다.

위와 같이 로컬에 지정된 프로젝트 Location을 설정하고(MyNewProject라고 썼다.) Interpreter를 ‘Existing interpreter’를 선택해서 앞서 추가했던 Remote Interpreter를 설정한다. 그리고 Remote server에도 프로젝트 생성을 위한 디렉토리를 지정해준다.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테스트용으로 python 파일을 하나 생성해보았다. 아래 File Transfer창을 보면 자동으로 서버와 동기화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