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에서 docker 관리 서비스 portainer 설치 및 사용법

portainer란?

partianer는 docker manager라고 할 수 있습니다. docker를 Web UI를 이용해 편하게 관리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동안 개인 서버를 운영하면서 docker를 사용하는 게 쉽진 않았는데요. 매번 설정하고 Docker 상태를 확인하고 하는 작업들이 상당히 귀찮았습니다. 그렇다고 CI/CD 구성을 한다고 복잡한 Kubernetes 까지 운영하기엔 오버스펙인 것 같았구요. 애매하던찰나 portainer라는 서비스를 알게 되어 사용해봤는데 UI가 간결하고 docker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은 뛰어났습니다.

아래는 portainer의 홈화면 입니다. Dashboard에 docker group 정보가 보입니다. 여러 group을 설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Portainer 홈페이지

portainer 설치

docker는 설치 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진행하겠습니다. docker가 설치되어 있다면 portainer 설치&실행은 간단합니다. docker로 띄우는 방법이기 때문에 docker 명령만으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먼저 portainer 실행을 위한 데이터를 로컬 호스트에 저장할 수 있도록 저장 디렉토리를 생성해줍니다. 위치는 원하는 곳에 설정하면 됩니다.

mkdir /home/vlee/portainer

그리고 docker 명령으로 portainer를 실행합니다.

docker run --name portainer -p 9000:9000 -d --restart always -v /home/vlee/portainer:/data -v /var/run/docker.sock:/var/run/docker.sock portainer/portainer

이렇게 실행해주면 portainer 컨테이너가 실행되고 9000번 포트를 이용해 portainer 서비스에 접속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localhost:9000번으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portainer 웹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계정 정보를 입력하는 것과 docker 설정하는 부분이 있고 설정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