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에 걸렸는지 바로 알 수 있는 진단법

ex) BBQ 파티장에서 한 부인이 갑자기 쓰러지 듯이 넘어졌다.

구급차를 부를까요? 라고 했지만 그 부인은 괜찮다며 구두가 새거라서 잠깐 휘청거렸을 뿐이라 했다.

여럿이 그 부인 옷에서 흙을 털어주었고 음식도 새 것으로 한 접시 갖다 줬다.

그날 저녁, 부인은 파티를 즐기고 귀가했고 다음 날 오후 6시에 그 부인은 사망했다.

BBQ 파티에서 부인은 뇌졸중을 당한 것이다.

만일 그때 누가 뇌졸중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기만 했어도 부인은 지금 살아 있을 것이다. 뇌졸중이 오면 속된 말로 병신이 되거나 예를 들었던 부인처럼 죽지 않으면 어쩔 수 없는 절망적인 상태가 되고 만다.

신경과 의사는 뇌졸중 환자를 3시간 이내에 치료하면 뇌졸중에서 오는 결과를 완전히 역전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뇌졸중이 발병하는 즉시 증세를 인지하고 진단해서 3시간 이내에 환자가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

뇌졸중은 영어로 Stroke라 하는데, 처음 석자 STR을 기억해야 합니다.

뇌졸중의 징후를 찾아 내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주변에 있는 사람이 뇌졸중의 징후를 알지 못하면 환자는 영구적인 뇌 손상을 당하게 됩니다.

주변에 있는 사람이 다음과 같은 간단한 질문 3가지를 해서 뇌졸중을 알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S – Smile 웃어보세요

T – Talk 말을 해 보세요

(제대로 완전한 문장으로 답하는지를 주목 해야 합니다. 본인 집주소지를 차근히 끝까지 말해보라 하세요)

R – Raise 두 팔을 올려 보세요

위의 세 가지 가운데, 한가지라도 하지 못하면 즉시 구급차를 부르세요. 그리고 구급요원에게 상황을 설명하세요.

그리고 뇌졸중의 징조 네 번째

혀를 내밀어 보세요.

혀를 내 밀었는데 혀가 꼬부라졌든가 이쪽 또는 저쪽으로 굽었다든가 하면 이것이 뇌졸중의 또 다른 징보입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