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Cloud 인스턴스 Unable to start instance

Oracle Cloud의 Free tier 기간이 끝나서 그런지 기존에 사용하던 인스턴스가 갑자기 종료되었고 다시 시작을 하려고 해도 아래와 같은 에러메시지만 출력됐습니다.

Unable to start instance: Instance ocid1.instance.oc1.ap-seoul-1.anuwgljryutkjfyclhyc5qvykwi4efs7y6b6ndxnumuwyxbi47g5zvzrj4xa is disabled and will not accept any action requests. Please contact customer support to reenable.

운영중인 서버가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어떠한 경고도 없이 인스턴스가 종료되니 상당히 당황스러웠습니다. 재시작도 안 되고 이대로 서버 데이터를 날려야되나 고민하던 사이 다행히 우회하여 인스턴스를 띄울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AWS 사용자라면 익히 알고 있는 방법인데요. 인스턴스를 이미지로 만들고 그 이미지로 새로운 인스턴스를 띄우는 겁니다. 비록 IP는 변경되겠지만 나머지 설정 값들은 그대로 남아 있어서 서버를 복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인스턴스 복제하기

오라클 클라우드에서 인스턴스를 복제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메뉴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Instances 메뉴에서 중지된 인스턴스를 선택합니다.

Rsources 메뉴에 보면 ‘Boot volume’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인스턴스와 동일한 이름의 volume name이 보입니다.

그러면 Boot Volume Clones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백업을 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Clone을 만들어서 새로운 인스턴스를 띄우는 게 목적이니 Create Clone을 선택합니다.

Create clone에서 원하는 clone name과 설정을 합니다.

새로 생긴 clone 이미지를 선택하면 ‘Create Instance’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이전에 사용했던 인스턴스와 동일한 이미지로 신규 인스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clone 이미지로 생성한 새로운 인스턴스는 네트워크 설정까지 동일하게 가져가는데요. 다만 iptable 관련 설정은 새로 해야 인스턴스 ip에 접근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저는 iptable 설정을 없애 버리고자 아래 포스트와 같은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참고

  • https://www.reddit.com/r/oraclecloud/comments/pcfvz4/solution_unable_to_start_instance_instance_is/

Leave a Reply